본문 바로가기
다커원의생활백서

우리아이 나이별 수면시간과 수면의 중요성

by 다커원의생활백서 2022. 7. 28.

안녕하세요 다커원의 생활백서입니다.

오늘은 우리 아이 나이별 수면시간과 수면의 중요성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많은 부모들이 그렇듯 아이의 건강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게 되는데요

잘 먹고 잘 자는 것만큼 좋은 보약이 없다고 하죠

사람의 평생 수면은 시간은 26년인 만큼 수면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일부분이기도 합니다.

성인 평균 적정 수면시간은 6~8시간으로 많은 분들이 알고 있지만

아이의 적정 수면시간은 나이별(개월)로 약간의 차이가 있다는 걸 알고 계셨나요?


수면은 신체의 다양한 기능과 정신건강에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수면은 에너지 보존, 신체회복, 기억, 감정조절, 면역, 호르몬 분비 등 수많은 역할을 하는데요 수면 시 분비되는 멜라토닌은 해독, 암세포 억제를 해주며 수면 시 성장호르몬 분비는 아이들의 성장 발육 관여 및 성인의 신진대사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수면 시간도 중요하지만 수면의 질도 매우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카페인 등 음료를 줄이고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 수면의 질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신생아의 경우에는 밤잠은 8시간에서 9시간을 , 낮잠은 7시간에서 8시간 잠을 자는 것이 평균적인데요

대부분을 잠을 자는데 시간을 보낸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생후 1개월 이후부터는 밤낮을 가리기 시작하면서 낮잠이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만약 낮잠이 밤잠보다 길다고 하면 부모가 밤잠을 더 길게 잘 수 있도록 유도를 해주셔야 합니다.


12개월에서 24개월 아이는 보통 12시간에서 15시간 정도 잠을 자는데 이 시기에는 낮잠을 두 번에서 한 번으로 줄이는 수면교육을 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18개월 이상부터는 하루 두 번의 낮잠을 한 번으로 줄여 주는 수면 습관을 길러주면 좋습니다.


3세에서 6세까지는 11시간에서 14시간 정도 수면을 수면을 권장하고 있으며 이 시기는 성장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되는 시기입니다. 낮잠은 필수로 1시간에서 2시간 정도 자도록 유도를 해줘야 하며 보통 이 시기에는 어린이집을 다니는 시기이기 때문에 어린이집에서도 낮잠은 1시간에서 2시간 정도를 잘 수 있도록 지도를 해줍니다.

만약 어린이집을 다니지 않는 아이라고 한다면 오후 12시에서 3시 사이에 낮잠을 유도해주셔야 합니다.

3시 이후로의 낮잠은 밤잠의 수면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3시 이후의 과도한 낮잠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7세에서 12세의 초등학생은 10시간에서 11시간의 수면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 시기는 학업 및 많은 활동으로 수면시간이 이전의 나이보다 눈에 띄게 줄어드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수면시간도 중요하지만 잠을 자야 하는 시간대도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취침은 저녁 9시부터 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그 이유는 저녁 10시에서부터 새벽 2시가 성장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가 되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청소년 시기에는 8시간에서 10시간 수면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 시기는 초등학생의 수면습관을 바탕으로 저녁 9시부터 취침을 시작하여야 합니다.

저녁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 성장 호르몬이 가장 잘 분비가 되는 시간이라고 미리 언급을 드렸습니다.

저녁 10시부터 호르몬 분비가 활발해지지만 1시간 일찍 저녁 9시에 취침에 들어가는 이유는 취침 시작에서부터 잠에 들기까지 시간이 최대 1시간까지 소요가 되기 때문입니다.


청소년기에서부터 성인은 낮잠 시간이 많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낮잠은 기억력 개선 , 문제 해결 능력 향상 , 뇌의 힘을 증진시키는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청소년기에서부터 성인은 낮잠을 잘 수 있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낮잠의 시간은 30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낮잠의 시간이 길어지면 오히려 생체리듬을 잃을 수 있으며 밤잠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 아이 나이별 수면시간과 수면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들 모두 올바른 수면습관으로 건강한 삶을 누리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